급격한 세계화로 인해 인류가 공동으로 직면하게 된 수많은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이 다시금 강조되고 있습니다. 세계시민교육(GCED : Global Citizenship Education)은 그러한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등장한 글로벌 교육의제입니다. 유엔과 유네스코의 회원국들은 2030년까지 힘을 합쳐 세계시민교육의 증진과 확산을 도모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2016년 9월에 열린 ‘제1회 세계시민교육 페다고지와 실천을 위한 국제회의’에서는 세계 각국에서 모인 40여 명의 연사들과 300여 명의 참가자들이 세계시민교육을 통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달성에 우리 모두가 어떻게 동참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누었습니다.

그에 이어서 대한민국 서울(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2017년 9월 13-14일에 열리게 될 ‘제2회 세계시민교육 페다고지와 실천을 위한 국제회의’에서는 ‘도전적 환경의 극복과 세계시민교육의 도약(In Pursuit of GCED in a Challenging Environment)’이라는 주제 하에 세계시민교육이 세계, 국가, 지역 단위에서 직면해온 도전적 환경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함께 논의해 볼 예정입니다.

이번 회의가 세계시민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이들을 위한 교류와 배움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주최기관
협력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