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

[세션 2] 반차별 · 사회정의를 위한 교육

  • KIM Ji Hye

    대담 1

    김지혜

    강릉원주대학교 교수

    KIM Ji Hye

    김지혜

    교수

    강릉원주대학교

    김지혜는 강릉원주대학교 다문화학과 부교수다. 그녀의 학문적 연구는 법과 인권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특히 이민자, LGBTI와 다른 소수집단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녀는 소수집단 권리를 옹호하는 데 있어 NGO 단체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으며 학술지와 책에 많은 기사를 게재했다.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 워싱턴대 법학전문대학원 J.D 학위가 있다.
  • 배성호

    대담 1

    배성호

    서울송중초등학교 교사

    배성호

    배성호

    교사

    서울송중초등학교

    배성호는 송중초등학교 교사다. 교사로서, 그는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를 희망한다. 배성호는 지난 4년간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했으며 학생들과 함께 지역사회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했다. 그는 일본과 한국 학생들 간의 펜팔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평화와 국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했다. 배성호는 민주주의와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열렬한 관심을 갖고 각종 교육위원회의 위원이나 자문 위원을 맡고 있다. 배성호는 초등학교 사회과학 교과서 위원회 위원으로 재직하면서 서울시 교육청 민주시민교육위원회 자문 위원 겸 교육부 혁신 교육한 협의회 자문 위원도 맡고 있다. 배성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운영위원회 자문 위원도 맡고 있다.
  • 김이경

    대담 1 진행자

    김이경

    중앙대학교 교수

    김이경

    김이경

    교수

    중앙대학교

    김이경 박사는 서울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겸 학장이다. 그녀는 현재 한국교사교육학회의 회장을 맡고 있다. 김박사는 국제 연구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지난 5년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위원으로서 유네스코 비전 실현에 크게 기여했다. 그녀는 미국 대학에서 행정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고 아이오와 대학에서 교육행정학 학위를 받았다. 김이경 박사는 교육정책과 행정에 깊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교육정책 현상을 연구해 왔으며 특히 교사교육자로서 교사 정책 연구에 주력해 왔다.
  • Dylan WRAY

    대담 2

    딜런 레이

    시카야 대표

    Dylan WRAY

    딜런 레이

    대표

    시카야

    딜런 레이는 남아공 소재 비영리 단체인 시카야의 공동 설립자 겸 이사로, 교사와 학교 지도자들이 학생들을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헌신적이고, 민주적인 시민으로 행동할 수 있게 가르치도록 지원한다. 2005년 이후, '역사와 우리 자신'과의 제휴로, 시카야는 1만 명 이상의 교사를 양성했고, 10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을 가르쳤다. 딜런은 전 세계적으로 조력자, 재료 개발자, 작가로서 일하고 있다. 그는 '내가 속한 학교-변혁되고 포용적인 남아프리카 학교'의 공동저자다.
  • Sihle NONTSHOKWENI

    대담 2

    실레 논쇽웨니

    작가 / 교육자

    Dylan WRAY

    실레 논쇽웨니

    작가 / 교육자

     

    실레 논쇽웨니는 남아공에서 가장 많이 팔린 어린이 책 "완다"의 공동 저자로, 학교에서 인종과 머리색 차별을 다루고 있다. 그녀의 두 번째 자녀들의 책 "Fly, Africa, fly"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워준다. 그녀는 Pretoria 대학에서 프로그램 매니저로 일하며 전체적인 학문적 지원을 제공한다. 그녀는 남아프리카 학교들의 인종 차별과 정체성에 대해 연구 중인 박사 후보다. 학교와 사람들에 대한 그녀의 관심은 그녀의 학업이 베이징의 북경대학을 포함한 3개 대륙의 12개 학교에 걸친 그녀의 생활 경험에서 비롯된다. 실레가 이야기하는 것은 다양한 문화, 학교 규범, 그리고 사람들에 적응하는 이 방대한 세계 경험이다.
  • Roy HELLENBERG

    대담 2

    로이 헬렌베르그

    페이싱 히스토리 수석전문관

  • Kevin Kester

    세션 사회자

    케빈 케스터

    서울대학교 교수

    Kevin Kester

    케빈 케스터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 사회 학자인 케빈 케스터는 분쟁, 평화, 발전에 대한 교육적 대응을 지역적, 국제적 맥락에서 연구하고 가르친다. 그는 서울대학교 국제비교 교육 및 평화발전교육 조교수로서 교육, 분쟁, 평화 연구소를 지휘한다. 그의 가장 최근의 책은 유엔과 고등교육이다; 21세기를 위한 평화 구축, 사회 정의 및 글로벌 협력. 케스터는 비교 국제 교육 협회에서 다양한 지도력을 담당하고 있으며, 수많은 국제 학술지의 편집 이사회에 재직하고 있다. 그는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박사학위와 박사 후 과정을 마쳤다. 그의 작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kevinkester.weebly.com을 참조하십시오.

[세션 3] 변혁적 참여와 지속가능발전교육

  • Akpezi OGBUIGWE

    패널

    아크페지 옥비그웨이

    안페즈 환경개발 센터 설립자, 나이지리아

    Akpezi OGBUIGWE

    아크페지 옥비그웨이

    설립자

    안페즈 환경개발 센터, 나이지리아

    아크페지 옥비그웨이 박사는 진정한 민족주의자이자 국제주의자로서 아프리카의 변혁적 변화, 환경법, 환경교육, 기후변화 교육 등의 분야에서 존경받고 주목받는 전문가이다. 그녀는 리버스 주립대학교 법학부 학장을 역임했고, 2002년부터 2012년까지 환경교육훈련 책임자로 활동했으며, 2013년부터 2014년까지는 유엔 환경 프로그램의 생태계 관리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였다. 그녀는 니제르 델타 지역의 환경 파괴와 오염에 대응하기 위해 1992년에 설립된 안페즈 환경 개발 센터의 설립자다. 현재 UNU-RCE 아프리카 지역 고문, 국제 지구 헌장 위원, 브리스톨 대학교(www.tesf.network) 교육대학,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혁신 네트워크 자문 위원, 런던 KIKO Educational의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2019년 12월까지 유네스코/일본 ESD 상 심사위원으로 네 명의 세계적인 전문가들과 함께 일했다.
  • 쿠르미라 굴스턴

    패널

    쿠르미라 굴스턴

    ESD 청년 리더

    쿠르미라 굴스턴

    쿠르미라 굴스턴

    청년 리더

    ESD

    쿠르미라 굴스턴은 트리니다드와 토바고의 청소년 발달의 선두에 서 있다. 그녀는 청렴, 혁신, 협업이라는 핵심 가치를 수용하면서 청년들의 삶의 개선을 적극적으로 옹호한다. 쿠르미라는 통합 해안 및 해양 관리 분야에서 MSc를, 해양 생물학과 보존 생물학에서 BSC를 보유하고 있다.

    그녀는 유네스코 ESD Youth Ambassadors 들을 대표하고 있으며 현재 섬 개발을 위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의 책임자다. 그녀의 학문적, 직업적 관심사는 여러 가지다. 그러나 그녀는 청소년 권한 부여, 수자원 관리, 프로젝트 관리, 환경 관리, 지속 가능한 개발, 재난 관리, 기후 변화 완화, 특수 요구 교육에 대한 열정이 강하다.

    그녀는 인생에서 가장 강력한 도구는 사람들이 세계적인 해결책의 일부가 되도록 고무시키는 것이라고 믿는다. 젊은이들은 아이디어를 교환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행동을 이끌어내 실천하는 자가 될 수 있는 잠재력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 Bruno Derbaix

    패널

    브루노 더바이

    Citizen Expression 앰배서더

    Bruno Derbaix

    브루노 더바이

    앰배서더

    Citizen Expression

    사회학자 겸 철학자인 브루노 더바이는 이론적 성찰과 혁신적인 현장 프로젝트를 맡고 있다. 브뤼셀의 불우한 학교에서 연구자, 교육자, 종교 교사, 시민 프로젝트 코디네이터를 맡고 있는 그는 학교 직종에서 직접적인 경험을 갖고 있다. 그의 성공은 그 분야에서 빠르게 다른 학교들과 동행하게 되었다. 그성공 또한 벨기에뿐만 아니라 유럽 위원회, 유럽 위원회 또는 유네스코에 대한 전문가 임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시민교육, 폭력예방, 문화종교적 다양성 문제, 학교 출석, 언론교육, 폭력적 극단주의에 대한 기사와 서적이 대부분이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 모든 프로젝트에서 나온 젊은이들의 도움으로, 웅변으로 젊은이들을 훈련시키고 그들이 사회에서 그들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도록 돕는 모임인 '시민표현의 도사'에 참여하게 되었다.
  • 노아 발타자르

    패널

    노아 발타자르

    청년 앰배서더, 베르스 디메인

  • 노아 발타자르

    패널

    루돌프 무라박

    유네스코 학교

  • 변원정

    사회자

    변원정

    유네스코 본부

    변원정

    변원정

    유네스코 본부

    변정원은 현재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과(ESD) 프로젝트 책임자다. 그녀의 유네스코에서의 작업은 주로 ESD 정책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특히 2020~2030년의 ESD에 관한 새로운 글로벌 프레임워크인 '2030년의 ESD'를 준비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새로운 10년 틀은 유네스코 세계 지속가능발전교육회의(2021년 5월, 독일 베를린)에서 공개한다. 유네스코 전에는 2005년부터 유엔 대학교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지역 전문교육센터(RCE) 통영에서 일했으며,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통영교육재단 초대 이사장과 세자트라 숲이라는 지역, 국가, 지역 차원에서 ESD를 촉진하는 교육센터 이사로 일했다. 그녀는 2009~2014년 아태지역 42개 RCE 지역조정관 등 다양한 위원회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세션 4]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를 위한/통한 세계시민교육

  • Kelly Mendoza

    강연

    켈리 멘도자

    커먼센스 에듀케이션 수석 디렉터

    Kelly Mendoza

    켈리 멘도자

    수석 디렉터

    커먼센스 에듀케이션

    켈리 멘도자는 디지털 시민권 커리큘럼, 인터랙티브 게임, 학교용 온라인 전문 개발 등 상식 교육의 교육 프로그래밍과 콘텐츠 전략을 총괄한다. 그녀는 디지털 시민권, 미디어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 사회 감정 학습(SEL) 분야의 연구 기반 커리큘럼을 개발한 경험이 있다. 켈리는 커리큘럼에 대한 콘텐츠 전략 정의, 레슨과 동영상 개발, 인터랙티브 게임, 전문 학습 관리 시스템 개발, 온라인 과정, 직접 교육 등 기초부터 여러 교육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구축했다. 그녀는 학생들이 미디어와 기술의 세계에서 번창하도록 돕고, 학교가 학습과 기술에 관한 긍정적인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Fabrice TEICHER

    발표

    파브리스 테셔

    미디어정보리터러시 / 극단적폭력주의예방교육 전문가

    Fabrice TEICHER

    파브리스 테셔

    미디어정보리터러시 / 극단적폭력주의예방교육 전문가

     

    파브리스는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20년 동안 교육과 국제 연대 분야에서 일해 왔다. 당시 스카우트 협회의 국제 프로젝트 중 연수 프로그램을 담당한 그는 이후 파리 홀로코스트 기념관의 교육부를 조율했고, 이후 12개국에서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을 위한 인도주의적 발전 NGO를 지휘했다. 파리 소르본 대학에서 현대사 석사학위를 받은 그는 인종차별, 반유대주의, 특히 기억력과 피해자 경쟁, 음모론 등의 문제를 연구해 왔다. 이 일은 그가 교도소, 학교 및 전문가(공무원, 교사, 사회복지사, 정책 입안자)와 국제기구의 P/CVE 프로그램에 몇 년 동안 개입하도록 이끌었다. 그는 유네스코를 위한 다양한 PVE 세미나 및 출판물에 기여해 왔다. Fabrice는 유럽 위원회의 급진화 인식 네트워크 전문가 풀의 회원이다.
  • Jay (Hyunjae) Yu

    세션 사회자

    유현재

    서강대학교 교수

    Jay (Hyunjae) Yu

    유현재

    교수

    서강대학교

    유현재는 2010년부터 서강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그의 학문적 연구를 위해 그가 집중하고 있는 저널리즘과 미디어에 관련된 여러 과목들을 가르친다. 의료커뮤니케이션 학술지, 아시아여성연구 학술지 등 국내외 학술지에 50여 편의 논문을 냈다. 지난해 9월 APCEIU가 펴낸 책 '멀티플 팬데믹'을 공동 저술했다.

주최기관

협력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