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

[분과세션 1] 세계시민교육 실천사례

[분과세션 1.1] 세계시민교육 통합 교육과정

  • 아놀롬 빌래이폰

    연사

    아놀롬 빌래이폰

    라오스 교육과학연구소장

    아놀롬 빌래이폰

    아놀롬 빌래이폰

    라오스 교육과학연구소장

    1. 이름: 빌레이폰 아눌롬
    2. 출생연도: 1968
    3. 국적: 라오스
    4. 주소: 라오스 교육과학연구소 (RIES)
    라오스 교육체육부 (MOES)
    휴대전화: (856)-020-5722555
    이메일: anoulomv@yahoo.com
    5. 직위: 사무총장
    6. 학력:
    2004년 – 2008년 교토대학교 ASFAS 생태학 대학원 박사
    1997년 말레이시아 푸트라 대학교 산림생태학 석사졸업
    1991년 베트남국립산림대학교 산림학 학사졸업
    7. 이력
    2021년 11월 - 현재 RIES 사무총장 (교육체육부)
    2020년 - 2021년 사무차관실 Deputy Head (교육체육부)
    2017년 - 2020년 라오스 국립대학교 체육과학 및 체육교육과 임시학장 (라오스 국립대)
    1997년 - 2017년 산림학과 부학장 (라오스 국립대)
    빌레이폰 아놀룸 사무종장은 세계시민교육(GCED) 커리큘럼 도입과 라오스 중고등학교를 위한 라오스 시민교육 과목에의 통합에 대해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APCEIU)에서 크게 인정받았다. 이 과목은 사회, 정치, 경제, 환경에 대한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한 학생들의 지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심화시킬 것이다.
  • 에드워드 아피아

    연사

    에드워드 아피아

    가나 국립교육과정평가위원회 위원장

    에드워드 아피아

    에드워드 아피아

    가나 국립교육과정평가위원회 위원장

    에드워드 아피아는 콰메 은크루마 과학기술대학교(KNUST)의 디자인 및 교육학과 부교수이며,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반도 기술대학교에서 디자인 교육과 사회 혁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 전에는 KNUST에서 아프리카 미술 및 문화로 석사학위를, 그래픽 디자인으로는 학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KNUST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에서 연구 및 박사과정 코디네이터를 맡고 있다.

    아피아 교수는 사회적 혁신과 지속가능성(DESIS)을 위한 현지 코디네이터로서 디자인을 통한 지속가능한 변화를 촉진 중이다. 연구 관심분야로는 사회적 혁신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디자인, 특히 디자인 교육학과 디자인 속의 기술 등이 있다.

    1998년 KNUST에서 학술적 여정을 시작한 아피아 교수는 기술 인스트럭터부터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 주임교수와 예술학부 부학장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직책을 거쳤다. 그 밖에도 행정직과 함께 가나를 포함한 여러 국가의 다양한 기관에서 강사로도 활동했다.

    현재 아피아 교수는 교육부 산하 국립교과가정 및 평가위원회의 사무총장을 맡고 있다. 또, 지속가능 디자인에 관한 디자인 프로젝트, 워크샵과 멘토링 활동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한편, 상호심사 저널의 심사자이기도 하며 여러 국제 컨퍼런스에서 연사로 참석한 바 있다.
    학교 밖에서는 기독교인이며 다섯 명의 딸을 둔 가정적인 아버지다.
  • 앰버 라이

    연사

    앰버 라이

    부탄 교육기술개발부 교육과정 개발자

    앰버 라이

    앰버 라이

    부탄 교육기술개발부 교육과정 개발자

    부탄의 중학교에서 교직생활을 시작했고 그 곳에서 4년간 영어를 가르쳤다. 이후 고등학교로 전근해 9~12학년을 대상으로 영어를 가르쳤다. 이때 캐나다 뉴브런즈윅 대학교(University of New Brunswick)와의 제휴로 부탄왕립대학교에서 제공한 영어학 석사과정을 밟았다. 이후 부탄 학교 영어 교과과정(유치원~12학년) 개정을 위한 실무그룹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당시 여러 국가의 교과과정 문서를 참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고 부탄을 비롯한 전세계 학습자들 사이에서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수요가 새롭게 창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영어 교과과정 개정에 있어서 역할을 인정 받아 뉴브런즈윅 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석사과정을 마치고 귀국 후 교육부로부터 7~12학년 영어 교과과정을 맡아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현재 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칼린 러스

    진행자

    칼린 러스

    루마니아 티미소아라 인터컬쳐럴 인스티튜트 (Intercultural Institute of Timisoara) 원장 및 유럽평의회(Council of Europe) 민주적 문화 역량을 위한 프레임워크(Reference Framework of Competences for Democratic Culture) 실무그룹 리더

    칼린 러스

    칼린 러스

    루마니아 티미소아라 인터컬쳐럴 인스티튜트 (Intercultural Institute of Timisoara) 원장 및 유럽평의회(Council of Europe) 민주적 문화 역량을 위한 프레임워크(Reference Framework of Competences for Democratic Culture) 실무그룹 리더

    칼린 러스는 루마니아 티미쇼아라 상호문화연구소장이자 티미쇼아라 웨스트 대학교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루스 소장은 1998년부터 상호문화교육,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과 관련된 유럽 평의회의 프로젝트 및 활동에 전문가로서 지속적으로 관여해 왔다. 그는 유럽 평의회의 “민주적 문화를 위한 역량 프레임워크” 개발을 맡은 전문가 그룹의 일원이었으며, 유럽 평의회 교육정책 자문관 네트워크의 리드 전문가로 활동한 바 있다. 칼린 러스 소장은 특히 유럽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연구, 교사 및 교사교육자 대상 교육, 민주적 문화를 위한 역량 프레임워크를 토대로 한 보조자료 및 커리큘럼 개발 경험이 있으며, 세계시민성 및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교육과 연계된 작업에도 참여했다.

[분과세션 1.2] 평생 학습으로서의 세계시민교육

  • 노민마 울지밧

    연사

    노민마 울지밧

    체크체크프로젝트 설립자 및 대표

    노민마 울지밧

    노민마 울지밧

    체크체크프로젝트 설립자 및 대표

    사회활동가인 노민마 울지바트는 젠더, 미디어 리터러시, 세계시민교육에 중점을 두고 청소년들과 함께 작업하고 있다. 현재 노민마 울지바트는 비영리 프로젝트인 체크 체크(Check Check)를 성공적으로 개시, 시행하여 교육과 훈련, 디지털 매뉴얼, 만화 및 웹사이트를 통해 몽골의 청소년에게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있다. 체크 체크는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APCEIU)에서 펀딩을 지원받아 20,000명 이상의 목표 대상에게 도달한 프로젝트다.

    그 외에도 노민마 울지바트는 몽골 전역에서 젊은 여성의 역량 강화를 위한 클럽 모임인 UWIB Mongolia를 창립했다. UWIB Mongolia는 젊은 여성들을 위한 리더십 교육과 멘토링 세션을 포함한 종합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매끄러운 커리어 구축을 돕는다. 35,000명 이상의 청년들이 몽골뿐 아니라 아시아 전역에서 노민마 울지바트의 이니셔티브를 통해 영향을 받았다.

    이렇듯 노민마 울지바트는 사회적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한편, 몽골 최상위 대학에서 비즈니스 전략가로도 활동하여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솔루션 개발과 마케팅에 힘쓰고 있다.
  • 이니올루와 오데쿤레

    연사

    이니올루와 오데쿤레

    더 아이덴티티 프로젝트 디렉터

    이니올루와 오데쿤레

    이니올루와 오데쿤레

    더 아이덴티티 프로젝트 디렉터

    스토리텔링과 언론의 힘을 통해 사회경제적 불평등과 소외를 해소하는데 전념하는 비전 리더이다. 더 아이덴티티 프로젝트(The Identity Project) 설립자로서 세계시민교육(GCED) 문화를 촉진하고 문화간 이해를 증진하는, 사회적으로 연관 있는 다큐멘터리 영상 제작에 열정을 쏟고 있다.

    공통의 가치를 통한 가교역할을 하는 한편 다채롭고 풍부한 인간 경험을 수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굳게 믿는다. 7여년 동안 프로젝트 관리자로 활동했던 경험을 통해 아동교육, 빈곤퇴치, 청소년 관련 이슈 해결에 중점을 둔 영향력 있는 계획을 주도해왔다.

    현재 네덜란드에 본거지를 두고 있으며 프리랜서 영상제작자, 다큐멘터리 제작자, 감독으로서 역동적인 경력을 시작했다. 변화 촉진을 위한 노력을 이어 나가고 있고 주요 사회적 이슈를 조명하며 개인이 긍정적인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 연사

    안현숙

    재단법인 수성미래교육재단 미래교육정책팀장

    안현숙

    안현숙

    재단법인 수성미래교육재단 미래교육정책팀장

    평생교육학 석사학위
    평생교육학 박사과정 수료
    15년간 평생학습도시(지자체) 평생교육 강사로 활동
    대학에서 평생교육 과정 강의
    지역 평생교육강사협회 부협회장
    성인 GCED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청소년 GCED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GCED 시민 전문가 양성을 통한 학교 내 GCED 확산
    GCED 교육방법 개발
    세계시민 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요소에 관심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가족 GCED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
  • 한건수

    진행자

    한건수

    강원대학교 교수

    한건수

    한건수

    강원대학교 교수

    한건수는 서울대 인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버클리대학교에서 인류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강원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회장, 국무총리실 외국인정책위원회, 다문화가족정책위원회 위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이민학회 회장, 문체부 문화다양성 위원회 위원장,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이사회 의장,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한국 창의도시네트워크 자문위원회 의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아프리카 지역연구, 국제이주,  문화다양성, 문화유산,  세계시민교육이다.

[분과세션 1.3] 고등교육 및 교사 교육을 위한 간학문적 세계시민교육

  • 나티아 나츠브리쉬빌리

    연사

    나티아 나츠브리쉬빌리

    조지아 민주시민성 전문가, 유럽평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나티아 나츠브리쉬빌리

    나티아 나츠브리쉬빌리

    조지아 민주시민성 전문가, 유럽평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나티아 나츠브리쉬빌리 - 특히 예비교사 및 현직교사의 직무역량 개발을 비롯하여 교육적 관행, 정책, 학술 및 전략적 계획 업무분야에서 20년 경력을 지닌 교육 전문가다. 나티아 나츠브리쉬빌리 부교수는 유럽 평의회 산하 교육위원회와 교육정책 자문관 네트워크 관리국 회원으로서 조지아를 대표하고 있다.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 민주적 문화를 위한 역량과 관련하여 여러 차례의 국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지금까지 교사 직무역량 개발에 관한 다양한 리소스를 집필 및 공동집필하고 편집했다. 나티아 나브리쉬빌리 부교수는 조지아 교사 직무역량 개발센터와 조지아의 여러 대학교를 대표하며 현재 캅카스 대학교의 부교수를 맡고 있다.
  • 세라핀 아비올라

    연사

    세라핀 아비올라

    필리핀 세계시민교육 협력센터장

    세라핀 아비올라

    세라핀 아비올라

    필리핀 세계시민교육 협력센터장

    아르비올라 박사는 필리핀 유네스코 클럽의 국가협의기구(NCBUCP) 창설을 지휘하여 초대 의장을 지냈다. 현재 아르비올라 박사는 필리핀 사범대학교의 행동과학 및 사회과학과(FBeSS) 부교수이자 필리핀 세계시민교육 협력센터(GCC-Philippines)의 센터장을 맡고 있다. 필리핀 세계시민교육 협력센터는 필리핀 사범대학교가 교육부와 함께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UNESCO-APCEIU)의 지원을 받아 추진한 기관으로, 목표는 필리핀의 K-12(유치원으로부터 12년 간의 교육과정)에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세계시민의식과 교육의 보편화다.
  • 연사

    비살라 살라

    나이지리아 연방교육부 선임교육담당관

  • 크리스토퍼 캐슬

    진행자

    크리스토퍼 캐슬

    유네스코 평화·지속가능발전국장

    크리스토퍼 캐슬

    크리스토퍼 캐슬

    유네스코 평화·지속가능발전국장

    2004년부터 유네스코에서 근무한 크리스토퍼 캐슬은 30년 이상의 교육 및 보건 분야 개발 이력이 있다. 

    캐슬은 유네스코 국제교육계획기구(IIEP)에서 직책을 갖고 활동한 이후 유네스코 본부로 이동하여 2022년 11월까지 보건교육과장을 지냈다. 그 후 현재까지 유네스코 평화지속가능발전국의 국장을 맡고 있다.  

    캐슬 국장은 아메리칸 대학교에서 국제학과 불어불문학 학사학위를, 런던정경대학에서 국제관계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분과세션 2 ] 세계시민교육 속 사회참여 역량

[분과세션 2.1] 교육자를 위한 세계시민교육 역량

  • 딜런 레이

    연사

    딜런 레이

    휴먼 리스판서빌러티 액셀러레이터 글로벌 디렉터

    딜런 레이

    딜런 레이

    휴먼 리스판서빌리티 액셀러레이터 글로벌 디렉터

    딜런 레이(Dylan Wray)는 21세기 시민교육에 중점을 둔 비영리단체 인류책임성증진기구(The Human Responsibility Accelerator)에서 ‘High Resolves Learning and Sonata’ 글로벌 디렉터를 맡고 있다. 인류책임성증진기구는 학습자용 ‘심포니(Symphony)’, 교사용 ‘소나타(Sonata)’ 및 ‘변화를 위한 영상(Videos for Change)’ 등 세 가지 전환학습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 딜런은 남아프리카공화국 비영리 시민기구 시카야(Shikaya)의 공동 창립자이다. 이 기구는 전문성 개발 과정, 교수·학습자료 및 경험을 통해 교사 1만여 명과 학생 1백만여 명을 지원해왔다. 딜런은 전세계를 무대로 교육 전문가, 교사 훈련 강사, 강사로도 활동해왔다. 저서 ‘내가 속한 학교(A School Where I Belong – Creating Transformed and Inclusive South African Schools)’의 공동저자이며 넷플릭스 시리즈 <희망의 딸들(Daughters of Destiny)> 학습 가이드, 폭력적 극단주의 방지에 관한 유네스코 가이드북 ‘현재는 우리의 것(The Present is Ours)’, 남아공 선거관리위원회의 학교용 선거 가이드북 ‘낫투영(Not Too Young)’을 비롯한 학습자료의 저자이다. 그 외에도 ‘케냐의 진실, 정의, 화해 위원회를 위한 어린이 보고서(Children’s Report for the Kenyan Truth, Justice and Reconciliation Commission)’를 공동 집필했다.
  • 레베카 로사리오 베르카시오

    연사

    레베카 로사리오 베르카시오

    비콜대학교 교수 및 우수 교수 센터장

    레베카 로사리오 베르카시오

    레베카 로사리오 베르카시오

    비콜대학교 교수 및 우수 교수 센터장

    학자로서 28년 이상의 경험을 쌓아 온 레베카 로사리오 O. 베르카시오 박사는 비콜대학교의 6급 교수(Professor Vi)이자 비콜대학교 교육우수성센터의 현직 센터장이다. 이전에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교육학과 학장을 지낸 바 있다. 레베카 로사리오 O. 베르카시오 박사는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UNESCO-APCEIU)의 2021년도 졸업생으로, UNESCO-APCEIU가 주최한 세계시민교육(GCED)-스케일업 프로젝트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현재 그의 담당 강의로는 교육 토대(박사과정), 읽기교육(교육전문박사과정),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레베카 로사리오 O. 베르카시오 박사의 연구경험과 관심분야는 커리큘럼 개발 및 평가, 세계시민교육, 교육학, 교육 혁신이다. 레베카 로사리오 O. 베르카시오 박사는 현지와 국제 저널 양쪽에서 논문을 발표, 게재했다. 그는 다수의 수상과 컨퍼런스 및 교육 주최 경험이 있으며,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고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진행했다. 레베카 로사리오 O. 베르카시오 박사는 비콜 지역에서 자원 인사(resource person), 강사, 그리고 연구 평가자로 정기적으로 초청을 받고 있다.
  • 제퍼슨 플란틸라

    발표자

    제퍼슨 플란틸라

    아시아 태평양 인권 정보 센터(Hurights) 연구원

    제퍼슨 플란틸라

    제퍼슨 플란틸라

    아시아태평양인권정보센터(Hurights) 연구원

    아시아태평양인권정보센터(HURIGHTS OSAKA 소속 연구원이다. 현재 인권교육에 주력하는 HURIGHTS OSAKA 지역(아시아태평양) 프로그램에서 활동 중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인권교육 프로그램 및 활동과 관련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인권 교수·학습자료 개발 관련 국제 프로젝트를 조직하며 인권, 인권교육 관련 보고서 및 저서를 발간하고 있다. 연례 간행물 ‘아시아태평양 지역 인권교육(Human Rights Education in Asia-Pacific)’의 편집자이며 ‘기업, 인권 및 동북아시아: 촉진자 교육매뉴얼(Business, Human Rights and Northeast Asia – A Facilitator’s Training Manual)’, 동남아시아 학교 인권강의계획(Human Rights Lesson Plans for Southeast Asian Schools)’, ‘동남아시아 학교 체계의 인권교육: 교육자료(Human Rights Education in the Northeast Asian School Systems - Resource Material)’, ‘남아시아 교사 및 인권교육: 교육자료(South Asian Teachers and Human Rights Education - A Training Resource Material)’ 등 교육자료를 편집했다. 자료 제공자 자격으로 아시아 국가 내 기관이 주최하는 다양한 인권 워크샵과 회의에 참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1990년대 말 이후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APCEIU) 행사에 참여해왔다.
  • 파르얄 칸

    진행자

    파르얄 칸

    유네스코 방콕 사무소 교육 사업 전문가

    파르얄 칸

    파르얄 칸

    유네스코 방콕 사무소 교육 사업 전문

    파르얄 칸(Faryal Khan)은 태국 방콕 소재의 유네스코 지역사무소에서 교육 프로그램 전문가로 활동하며 교육혁신·역량개발과(EISD)에서 ‘전환학습의 미래’팀을 이끌고 있다 연구 및 전망,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세계시민교육, 지속가능발전 교육 등에 관한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다. 2005년 하버드 대학에서 교육행정, 기획, 사회정책 전공(세부전공: 국제교육)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89년 파키스탄 라호르의 펀자브대학교(University of Punjab), 1995년 하버드 교육대학원에서 각각 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2018~2019년에는 하버드 교육대학원에서 초청 연구원 자격으로 세계시민교육 관련 연구를 수행했다.
    유네스코 킹스턴사무소(UNESCO Kingston Office)에서 영어와 네덜란드어를 사용하는 카리브해 지역 내 20개 군소 도서 개발국을 담당했고 유네스코 도하사무소(UNESCO Doha Office)에서 걸프만 인근 아랍국가와 예멘을 담당했으며 유네스코 뉴욕사무소(UNESCO New York Office)에서 유엔사무국 연락 담당자로 활동했다. 1995년부터 2012년까지 유네스코 본부에서 전세계 회원국을 상대로 교육정책, 기획, 역량개발 및 평가와 관련하여 기술자문을 제공했다. 세계시민교육, 교육정책 및 기획, 연구 및 전망, 특히 아시아, 아프리카, 아랍 국가,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 내 평화롭고 지속가능한 공생을 위한 학습자 권한강화 및 교육의 참여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로 잘 알려져 있다.

[분과세션 2.2] 변혁 주체로서의 청년

  • 비올레타 라미레즈

    연사

    비올레타 라미레즈

    푼다시온 우니베르시타리아 사니타스 심리사회 연구자

    비올레타 라미레즈

    비올레타 라미레즈

    푼다시온 우니베르시타리아 사니타스 심리사회 연구자

    비올레타 라미레즈 구아린은 바르셀로나 대학교의 심리사회적 중재 석사과정생이다. 사회심리학 분야의 현장 실무자이자 연구자로서 비올레타 라미레즈 구아린은 임파워먼트 연구와 자신의 국가인 콜롬비아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정치폭력으로부터의 회복에 집중해 왔다. 이 주제에 대한 깊은 관심은 비올레타 라미레즈 구아린을 Fundación Universitaria Sanitas와 같은 콜롬비아 대학들과의 협력, 그리고 Prosocial World와 같은 국제기구의 지원을 통해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을 연구하도록 이끌었다. 이 연구를 토대로 비올레타 라미레즈 구아린은 콜롬비아의 사회 조직에 새겨진 무력충돌의 상흔을 치유하려면 인권과 사회적 진전 실천을 바탕으로 한 평화의 문화 구축을 위해 수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이러한 믿음에 따라 그녀는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UNESCO-APCEIU)의 지원을 받아 Paz para Mambrú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다. Paz para Mambrú는 유아기 평화를 위한 역량과 지식 개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놀이 및 교육학적 도구의 설계와 생산을 목표로 한다. Paz para Mambrú 프로젝트는 EU가 후원하는 Innovactoras 상을 수상했다. 앞으로도 비올레타 라미레즈 구아린은 Paz para Mambrú 프로젝트의 확장과 연구 프로세스 강화를 통해 타인에 대한 인정, 생명 존중을 기반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시민 형성에 계속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 우마이르 무쉬타크

    연사

    우마이르 무쉬타크

    파키스탄 리틀 아트(The Little Art) 선임매니저

    우마이르 무쉬타크

    우마이르 무쉬타크

    파키스탄 리틀 아트(The Little Art) 선임매니저

    우메르 무시타크는 프로그램 관리, 리더십 교육, 청소년 개발이 전문 분야인 예술경영인으로서, 다양한 예술 매체를 통한 성평등, 평화와 갈등해결, 청소년과 여성의 임파워먼트, 아동과 청년을 위한 양질의 교육 촉진에 큰 열정을 가지고 있다. 우메르 무시타크는 Artbeat(국가회화대회 및 전시), Tamasha(청소년을 위한 연극), 라호르 국제아동영화제(LICFF) 등의 프로젝트를 통해 아동과 청소년의 문화간 이해, 사회적 인식능력, 공감능력을 장려했다. 우메라 무시타크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의 비판적 사고능력을 높이고, 다문화간 대화에 참여하여 각 지역사회와 세계에 유의미하게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켰다. 우메르 무시타크는 다양성 존중, 윤리적 책임, 보다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글로벌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적극적 참여를 권장하는 이러한 노력들이 세계시민교육의 가치를 품고 있다고 굳게 믿는다.
  • 패트릭 돌란

    진행자

    패트릭 돌란

    아일랜드 골웨이대학교 정치학 및 사회학 대학 유네스코 아동 가족 연구소장, ‘아동, 청소년 및 사회참여 유네스코 석좌교수

    패트릭 돌란

    패트릭 돌란

    아일랜드 골웨이대학교 정치학 및 사회학 대학 유네스코 아동 가족 연구소장, ‘아동, 청소년 및 사회참여‘ 유네스코 석좌교수

    아일랜드 최초의 관여. 유네스코 대학교육 및 결연 프로그램(UNESCO University Education and Twinning Programme)의 일환으로서 유네스코 석좌프로그램(UNESCO Chairs programme)은 대학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경간 지식공유를 통해 대학간 협력을 장려하는 방식으로 유네스코의 모든 주력 분야에서 연구와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팻 돌란 교수는 ‘유네스코 아동 및 가족 연구센터(UCFRC)’ 내에서 지원을 받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연구, 교육, 정책개발 활동을 아우르는 대학, 비정부기구(NGO), 국제기구 및 청소년 단체 등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포함하고 있다.

    지난 35년이 넘도록 실무자, 서비스 관리자, 학자로서 가족과 함께 일했고 이들을 부양해왔다. 청소년에 관한 종단적 연구, 청소년의 인지된 정신건강, 탄력성 및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 등 가족 이슈와 관련하여 광범위한 연구를 마쳤고 다양한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주요 연구 관심사로는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시민관여, 가족지원, 성찰적 실천 및 서비스 개발, 청소년 멘토링 모델, 공감 교육, 청소년 급진화 방지, 청소년 탄력성 및 사회적 네트워크 등이 있다.

[분과세션 2.3] 세계시민교육 모니터링의 재검토

  • 박환보

    발표자/토론자

    박환보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박환보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이자 세계시민교육 센터장이다. 서울대학교에서 교육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연구분야는 비교사적, 국제적 관점의 교육정책 평가이며 현재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세계시민교육(GCED) 이행을 감독하고 그것이 학생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있다. 지난 15년간 개도국을 위한 교육개발협력프로젝트 및 연구에 참여해왔고 국제 컨설턴트로서 자신의 전문지식을 제공해왔다. 현재 직책을 맡기 전에는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KEDI)에서 부연구위원으로 활동했다.
  • 레이첼 파커

    발표자/토론자

    레이첼 파커

    호주 교육 연구위원회 선임연구위원

    레이첼 파커

    레이첼 파커

    호주 교육 연구위원회 선임연구위원

    레이첼 파커(Rachel Parker)는 호주국립교육연구원(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소속 교육개발프로그램 선임연구원이다. 호주 국내외에서 문화간 역량, 세계시민 교육학 및 평가와 관련하여 자문, 강연, 집필 활동을 해왔다. 유니세프(UNICEF)-동남아시아교육장관기구(SEAMEO) 동남아시아 기초학습평가(Southeast Asia Primary Learning Metrics)를 위해 팀을 이끌며 아세안 회원국과 함께 세계시민 평가 프레임워크를 개념화, 규정, 설계했다.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APCEIU)에서 팀을 이끌며 호주, 한국, 필리핀의 교육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아태지역 세계시민교육 모니터링 방법을 모색했다. 또 문화간 역량 촉진 그리고 교육정책 석사과정(국제) 상의 편견 감소에 있어서 국제학교제휴의 역할을 연구했고 15개국에서 20여년 동안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연구에 힘쓰고 있다.
  • 애런 베나봇

    발표자/토론자

    애런 베나봇

    미국 뉴욕주립대학교 (SUNY-Albany) 교수

    애런 베나봇

    애런 베나봇

    미국 뉴욕주립대학교(SUNY-Albany) 교수

    아론 베나보트는 미국 뉴욕 주립대학교 올버니에서 글로벌 교육정책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비교연구, 글로벌 및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다양한 교육 문제를 연구했으며, 최근에는 글로벌 시민 교육, 기후변화와 지속가능성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8년 간 유네스코에서 근무한 그는 처음에 수석연구원으로 합류했으며, 그 이후 국제 교육 목표 진전사항 분석 보고서인 독립 증거기반 세계 교육 현황 보고서(Global Education Monitoring Report)의 디렉터 역할을 맡았다. 현재 MECCE 프로젝트의 리드로서 정부 및 국가 기후교육 정책결정을 위한 강건한 지표를 개발 중이다. 또한 글로벌 및 인문주의적인 주제와 사회정서학습을 교과서에 포함할 것을 주장하는 NISSEM 커뮤니티의 공동 설립자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APCEIU)의 글로벌 시민역량 실증조사를 마쳤으며, 교육 국제협력 저널(Journal of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Education)에 “성과 모니터링 방식의 혁신 없이 글로벌 교육의 혁신이 가능한가?”라는 제목의 아티클을 J. Williams와 공동 게재한 바 있다.
  • 에스더 케어

    진행자

    에스더 케어

    호주 멜버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연구원

    에스더 케어

    에스더 케어

    호주 멜버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연구원

    에스더 케어 교수는 21세기에 필요한 능력과 평가에 집중하면서 정부기관 및 비정부기관과 함께 교육개혁에 대해 협력하고 있다. 지속가능개발목표 4.7의 새로운 지표를 위한 시범사업을 조직, 조율했으며,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APCEIU)과는 아시아 세계시민교육 분야에서 협력 중이다. 현재 에스더 케어 교수는 동아프리카 AliVE 이니셔티브의 테크니컬 팀 리드로서 케냐, 탄자니아와 우간다에 걸친 생활 능력과 가치의 평가에 참여하고 있다. 케어 교수는 멜버른 대학교에서 20년에 달하는 학계 커리어를 쌓은 후 2015년 워싱턴 DC로 이동했다. 워싱턴 DC에서는 교육 분야에서 21세기에 필요한 역량의 전 세계적 변동을 계속 탐구하기 위해 브루킹스 연구소에 시니어 팰로우로 합류했다. 에스더 케어 교수가 발표한 논문 분야로는 21세기를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역량에 대한 집중적 연구를 비롯하여 심리교육평가, 형성평가, 교육체계 개혁과 협력적 문제해결 등이 있다.

[분과세션 3] 혁신적 세계시민교육 교수법 및 교육자료

[분과세션 3.1] 변혁적 학습을 위한 스토리텔링 (워크숍)

  • 리사 반 윅

    진행자

    리사 반 윅

    월드와이드웹 재단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리사 반 윅

    리사 반 윅

    월드와이드웹 재단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리사 반윅(Lisa van Wyk)은 커뮤니케이션·캠페인 전략가, 크리에이티브 컨텐츠 제작자 및 강사로서 국제 NGO 및 활동단체와 협력해온 풍부한 경력을 갖고 있다. 제3세계를 중심으로 한 윤리적, 창의적 및 관련 커뮤니케이션의 개발 외에도 MIL, 스토리텔링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 내 역량강화가 전문 분야이다.

[분과세션 3.2] 임파워먼트를 위한 변혁적 교수법

  • 욬 핑 첸

    발표자

    욬 핑 첸

    말레이시아 아츠-에드(Arts-Ed) 시니어 매니저

    욬 핑 첸

    욬 핑 첸

    말레이시아 아츠-에드(Arts-Ed) 시니어 매니저

    지난 19년 동안 첸 욕 핀은 지역사회 경험학습(CBL) 방법론을 토대로 예술, 문화 및 문화유산 교육 프로그램을 활발히 개발하고 조율하며 활성화했다. 최근에는 Arts-ED의 시니어 매니저로서, 지역사회 경험학습 추진을 위해 현지 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실시하고 온라인 리소스 포털을 개발하여 CBL 관련 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등 조직의 확장을 이끌었다. 나아가 CBL 방법론을 이용한 교사와 교육자 대상의 세계시민교육 요소 고취 및 교육을 위해 Arts-ED 교육자 팀과 함께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APCEIU)와 협력했다. 욕 핀 첸은 또한 전문 분야인 이해관계자 관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와 농촌을 배경으로 한 문화 매핑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추진한 바 있다.
  • 제퍼슨 플란틸라

    발표자

    제퍼슨 플란틸라

    아시아 태평양 인권 정보 센터(Hurights) 연구원

    제퍼슨 플란틸라

    제퍼슨 플란틸라

    아시아태평양인권정보센터(Hurights) 연구원

    아시아태평양인권정보센터(HURIGHTS OSAKA 소속 연구원이다. 현재 인권교육에 주력하는 HURIGHTS OSAKA 지역(아시아태평양) 프로그램에서 활동 중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인권교육 프로그램 및 활동과 관련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인권 교수·학습자료 개발 관련 국제 프로젝트를 조직하며 인권, 인권교육 관련 보고서 및 저서를 발간하고 있다. 연례 간행물 ‘아시아태평양 지역 인권교육(Human Rights Education in Asia-Pacific)’의 편집자이며 ‘기업, 인권 및 동북아시아: 촉진자 교육매뉴얼(Business, Human Rights and Northeast Asia – A Facilitator’s Training Manual)’, 동남아시아 학교 인권강의계획(Human Rights Lesson Plans for Southeast Asian Schools)’, ‘동남아시아 학교 체계의 인권교육: 교육자료(Human Rights Education in the Northeast Asian School Systems - Resource Material)’, ‘남아시아 교사 및 인권교육: 교육자료(South Asian Teachers and Human Rights Education - A Training Resource Material)’ 등 교육자료를 편집했다. 자료 제공자 자격으로 아시아 국가 내 기관이 주최하는 다양한 인권 워크샵과 회의에 참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1990년대 말 이후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APCEIU) 행사에 참여해왔다.
  • 황지민

    발표자

    황지민

    수원 금호 초등학교 교사, 대한민국 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

    황지민

    황지민

    수원 금호 초등학교 교사, 대한민국 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

    초등학교 교사로서 세계시민교육(GCED)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2015년부터 이를 수업에 적용해왔다. 모든 과목을 가르치는 담임교사로서 주로 6학년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또 인권, 환경문제, 분쟁 및 평화에 중점을 두고 1년 동안의 교과과정을 수립하며 이를 매년 수행한다. 경기도 소속 교사로서 4년간 ‘경기도 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로 활동했다. GCED 확산을 위해 다양한 유관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GCED 개발에 지속적으로 기여해왔다. GCED 교과서 개발 뿐만 아니라 교사 대상 강의, 교수·학습방법 관련 연구 참여를 통해 스스로 세계시민으로 살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다.
  • 크리스티앙 브라보 아라야

    진행자

    크리스티앙 브라보 아라야

    유네스코 산티아고 사무소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세계시민교육 사업 부관리자

    크리스티앙 브라보 아라야

    크리스티앙 브라보 아라야

    유네스코 산티아고 사무소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세계시민교육 사업 부관리자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 내 유네스코 교육 지역사무소(OREALC/유네스코 산티아고)에서 프로그램 디렉터, ESD/GCED을 맡고 있다.
    지금까지 교육과 포용, 지속가능성, 인권, 참여, 역사 기억과 같은 분야의 공공기관, 비정부기구(NGO), 정부간기구(IGO)에서 활동했다.
    그 이전에는 2015~2018년 칠레 교육부 인권조정위원회를 이끌며 국가인권계획(2018~2021) 내 교육 관련 챕터, 트랜스 아동 권리 보호를 위한 교육규제에 기여했고 그 외 역사적으로 소외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 가령 인권 부문 예비교사 기준 및 현직교사 훈련 계획에도 기여했다. 또 조직적인 인권침해, 성적 지향과 성 정체성에 기반한 차별, 부당한 경찰 폭력, 원주민 권리 등과 관련한 사례를 다룬 IACHR과의 협의에 주요 당사자로 참여했다.

[분과세션 3.3] 세계시민교육 교수법 및 교육자료

  • 칼린 러스

    발표자

    칼린 러스

    루마니아 티미소아라 인터컬쳐럴 인스티튜트(Intercultural Institute of Timisoara) 원장, 유럽평의회(Council of Europe) 민주적 문화 역량을 위한 참조 기준(Reference Framework of Competences for Democratic Culture) 실무그룹 리더

    칼린 러스

    칼린 러스

    루마니아 티미소아라 인터컬쳐럴 인스티튜트(Intercultural Institute of Timisoara) 원장, 유럽평의회 민주적 문화 역량을 위한 참조 기준(Reference Framework of Competences for Democratic Culture) 실무그룹 리더 월드와이드웹 재단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칼린 러스는 루마니아 티미쇼아라 상호문화연구소장이자 티미쇼아라 웨스트 대학교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루스 소장은 1998년부터 상호문화교육,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과 관련된 유럽 평의회의 프로젝트 및 활동에 전문가로서 지속적으로 관여해 왔다. 그는 유럽 평의회의 “민주적 문화를 위한 역량 프레임워크” 개발을 맡은 전문가 그룹의 일원이었으며, 유럽 평의회 교육정책 자문관 네트워크의 리드 전문가로 활동한 바 있다. 칼린 러스 소장은 특히 유럽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연구, 교사 및 교사교육자 대상 교육, 민주적 문화를 위한 역량 프레임워크를 토대로 한 보조자료 및 커리큘럼 개발 경험이 있으며, 세계시민성 및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교육과 연계된 작업에도 참여했다.
  • 발표자

    이양숙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세계시민교육연구소 부소장

  • 리비 자일스

    발표자

    리비 자일스

    엑설런스 아시아 태평양 센터장

    리비 자일스

    리비 자일스

    엑설런스 아시아 태평양 센터장

    리비 자일즈는 아시아태평양 전문교육훈련기관(CAPE)의 교육기관장이자 뉴질랜드 글로벌연구센터의 이사장이다.

    리비 자일즈는 세계시민교육 전문 교육가이자 옹호자로, 학교에서 또 지역 및 국제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이 분야에 대한 상당한 경험을 쌓았다. 리비 자일즈는 세계시민교육을 복잡한 세상을 살기 위해 필요한 변혁적 교육을 제공하는 개념적 프레임워크로 인식하며 이에 대해 큰 열정을 가지고 있다. CAPE 교육팀은 이 프레임워크의 추진이 가능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리비 자일즈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자기정체성 이해, 비판적 사고, 책임감 있는 행동과 좋은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다.
  • 찰스 차쿤다

    진행자

    찰스 차쿤다

    유네스코 하라레 사무소 교육 사업 전문가

    찰스 차쿤다

    찰스 차쿤다

    유네스코 하라레 사무소 교육 사업 전문가

    찰스 치쿤다(Charles Chikunda) 박사는 현재 남아프리카개발공동체(SADC) 11개 회원국에서 운영 중인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역량구축 프로그램인 ‘교사로부터 시작되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Starts with Teachers)’을 관장하고 있다. 또 유네스코 아프리카 지역사무소에서 세계시민교육(GCED) 및 남아프리카 해방역사(Southern Africa Liberation History) 교육의 이행을 맡고 있다. SADC 지역에서 20여년간 교사를 양성해온 경험을 갖고 있다.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과학교육과 지속가능발전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유네스코에 합류하기 전에는 짐바브웨와 남아프리카공화국 내 여러 고등교육기관에서 근무했다. 교육 분야에서 쌓은 탄탄한 경력을 바탕으로 평화와 회복력 구축에 중점을 둔 교육 변혁에 관심을 갖고 있다.

폐회식

  • 크리스토퍼 캐슬

    폐회사

    크리스토퍼 캐슬

    유네스코 평화·지속가능발전국장

    크리스토퍼 캐슬

    크리스토퍼 캐슬

    유네스코 평화·지속가능발전국장

    2004년부터 유네스코에서 근무한 크리스토퍼 캐슬은 30년 이상의 교육 및 보건 분야 개발 이력이 있다. 

    캐슬은 유네스코 국제교육계획기구(IIEP)에서 직책을 갖고 활동한 이후 유네스코 본부로 이동하여 2022년 11월까지 보건교육과장을 지냈다. 그 후 현재까지 유네스코 평화지속가능발전국의 국장을 맡고 있다.  

    캐슬 국장은 아메리칸 대학교에서 국제학과 불어불문학 학사학위를, 런던정경대학에서 국제관계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 LIM Hyun Mook

    환영사

    임현묵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원장

    LIM Hyun Mook

    임현묵

    원장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임현묵 원장은 현재 대한민국 서울에 본사를 둔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APCEIU)의 원장을 맡고 있다. 이 직책을 맡기에 앞서 1992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교육 부문 사무차장으로 재직했었다.

    그는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대학교에서 국제학 석사학위를 그리고 서강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성균관대학교에서 초빙교수로 활동했다.
  • 이나경

    진행자

    이나경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연구개발실 전문관

    이나경

    이나경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연구개발실 전문관

주최기관

협력기관